◆ 들어가며
한 두 달 정도 된 것 같다.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불편함이 갑자기 생겼다. 갑자기 생겼다기보다는 뭔지 모를 원인이 조금씩 쌓여서 생긴 게 맞을 것 같다.
형에게 물어보니 아마 스트레스가 원인이라고 하는 것 같았다. 그래서 요즘 내가 받고 있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무엇인가 곰곰히 생각을 해 보았다.
어쩌다 프리랜서의 생활을 하다보니 항상 프로젝트의 수주의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육아도 조금은 영향이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7월에 시작되기로 했던 프로젝트가 무기한 연기되었다. 아마 이게 가장 큰 원인이었던 것 같다.
한참 지나도 괜찮아질 기미가 안보여서 이비인후과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았다. 역시 이상은 없고 위산 역류를 억제하는 약 처방만 받아왔다.
목에 이물감이 있는 불편함은 나의 생활에 많은 짜증과 무력감을 가져왔다. 그래서 나는 스트레스의 원인을 줄이기 위해서 잠시 모든 것을 멈추기로 마음먹었다. 일단 몸을 회복하는 게 우선이라는 생각에서였다.
고민 끝에 씽큐온 10기 활동은 멈추지 말자는 생각을 가졌고 첫 책을 주문했는데 놀랍게도 지금의 나의 상태를 좀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내용들이 들어 있었다. 책은 <마이클 하얏트>의 <초생산성> 이다.
간단하게 책의 내용을 정리하고 어떤 부분을 좀 더 적극적으로 저에게 적용할지 설명드리겠습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577122
초생산성 - YES24
『탁월한 인생을 만드는 법』의 마이클 하얏트가 다시 돌아왔다!“모든 일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중요한 일에 초점을 맞춰라”효율적으로 일하고 크게 성취하는 아홉 가지 놀라운 비법! 『탁월
www.yes24.com
◆ 본문 중에서
저자는 생산성의 목적이 가장 중요한 것을 추구할 자유를 주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면서 4가지로 정의한다.
1. 집중할 자유
2. 현재에 있을 자유
3. 즉흥적일 자유
4. 아무것도 하지 않을 자유
그리고 적게 일하고 더 많이 이루는 방법을 3단계 9가지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1. 멈춰라: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잠시 멈추고 자신이 하는 일을 다시 복기하라!
- 자신이 가장 원하는 것을 결정하라.
- 나아갈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평가하라.
- 몸과 마음의 활력을 회복하라!
2. 잘라내라: 집중력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불필요한 일을 잘라내라!
- 중요하지 않은 일을 제거하라.
-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자동화하라.
- 중요한 일에 집중할 시간을 얻기 위해 위임해라.
3. 행동하라 : 방향을 잡고 집중력과 시간을 옳은 일에 쓸 준비가 되었다면 행동하라!
- 이상적인 1주일을 계획하고 일을 통합하라.
- 업무의 우선순위를 지정하라.
- 방해물과 산만함을 물리치고 활약하라.
지금 저는 잠시 멈춰 있는 상태입니다. 저자는 이야기하죠. 일단 멈추고 현재 상태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다시 생각해보라고 합니다.
프리랜서로 생활해 보니 좀 말도 안 되는 일들도 많이 하게 됩니다. 적은 돈을 받으며 일할 때도 많이 있었습니다. 수정에 수정을 거듭할 때도 다반사죠. 지금은 그런 일들을 다행히(?) 없앴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프로젝트가 줄어들긴 했지만 하나에 집중할 수 있는 여력이 생긴 것 같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가 하나다 보니 지금처럼 그 프로젝트가 연기가 되면? 정말 프래질한 삶을 살고 있구나 하는 생각도 많이 듭니다. 어떻게 하면 안티프래질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까? 고민이 많이 드는 요즘입니다.
책은 두껍지 않았지만 어느 벽돌 책보다 늦게 읽었습니다. 저는 멈춰라 챕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린 것 같습니다.
현재 저의 위치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 목적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리고 저자는 <시간은 고정적이지만 에너지는 유동적이다. 모든 하루는 똑같이 24시간인 반면, 에너지는 휴식, 영양, 정신적 건강 상태 등 다양한 변수에 따라 넘칠 때도 있고 바닥을 보일 때도 있다. 더 많은 시간 일을 할수록 생산성은 떨어지게 된다.>고 말합니다.
다음은 에너지의 유동성을 확장시킴으로써 회복을 실천할 수 있는 7가지 방법입니다.
1. 수면 2. 식사 3. 운동 4. 대인관계 5. 놀이 6. 성찰 7. 일 플러그 뽑기
지금의 제가 회복하기 위해서 해야 하는 7가지 방법 중 제일 못하고 있는 게 수면, 대인관계, 놀이, 일 플러그 뽑기입니다. 거의 못하고 있네요.ㅜㅜ 방법을 찾으려고 이것저것 시도 중입니다.
제가 2월에 이사를 했는데 이사 온 이후부터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상태가 많아졌습니다. 저자는 7시간에서 10시간을 자야 하며, 잠깐의 낮잠을 통해 맑고 상쾌한 정신으로 남은 하루를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잠을 위해 그 좋아하던 커피도 지금은 잠시 끊은 상태입니다. 낮에 낮잠도 잠시 청해 보려고 합니다. 저녁에 잠깐의 산책도 시작했고요.
항상 '시간을 낭비하지 말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어서 뭔가를 하고 있지 않는 것을 못 견디는 것 같습니다. 책을 읽고는 '아!!! 나는 좀 재미있게 노는 시간이 중간중간 필요하구나' 하는 생각을 많이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루 중에도, 일주일 중에도 쉼이 있는 시간이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일단은 중간에 시간을 만들어서 재밌는 드라마, 코미디도 보고 영화도 보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다른 취미에도 관심을 가지려고 노력해야 할 듯합니다.
인천으로 이사 온 이후로 친구 및 지인들을 만나기가 많이 불편해졌습니다. 코로나 이후로는 더더욱 말이죠. 원래 말수가 적은데 더더욱 적어진 느낌입니다. ㅎㅎ 조금은 친구들과 지인에게 전화라도 자주 해야겠습니다.
◆ 인상적인 문구
- 생산성이란 여러분에게 가장 중요한 것을 추구할 자유를 주는 것이다.
- 생산성이란 더 많은 일을 해내는 것이 아니라 옳은 일을 해내는 것이다.
- 상황이 바뀌길 기다릴 필요 없이 지금 당장 뭔가를 시작하고 진전을 이룰 수 있다. 생산성 확장을 도모하고 간절히 원하는 자유를 쟁취할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다가는 아마 평생 기다리기만 해야 할 것이다.
-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들이 할 일 목록의 체크 표시에서 나타나는 일은 아마 없을 것이다.
- 아무리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이 싫대도 모든 수락에는 본질적으로 ' 아니오'가 내재돼 있다.
- 행복을 살 수는 없지만, 시간을 되찾을 수는 있다. 그리고 시간을 되찾는 것은 행복을 사는 것과 다를 바 없다.
" 시간을 어떻게 쓸지 안다면 인생은 충분히 길다. " - 세네카 -
◆ 나가며
개인적으로 한쪽도 버릴 페이지가 없는 그런 내용들로 가득 차 있는 것 같습니다. 각 챕터별로 직접 작성할 수 있는 시트들이 있어서 적어보면서 생각하는 시간을 가진 것도 좋았습니다. 이렇게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방법들을 제시한 책은 드물지 않을까 합니다.
지금은 잠시 쉬고 있지만 앞으로 일을 진행하게 된다면 다시 한번 책을 보려고 합니다.
멈춰라, 잘라내라, 행동하라
'책과같이 > 자기계발, 에세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싱크 어게인: 다시 생각하기 (6) | 2021.09.12 |
---|---|
숙면의 모든것 : 수면을 제패하는 자는 인생을 제패한다. (6) | 2021.08.31 |
똑똑하게 생존하기 : 헛소리 까발리기 (6) | 2021.04.22 |
기록하기로 했습니다 : 기록하는 구체적인 방법들 (8) | 2021.03.05 |
멘탈의 연금술 (4) | 2021.02.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