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과같이/자기계발

여섯 색깔 모자(Six Thinking Hats) : 한번에 한가지 방향으로만 생각~

by 책과같이 2022. 7. 8.
반응형

오늘은 여섯 색깔 모자 사고기법으로 많은 성과를 이끌어낸  '에드워드 드 보노'의  <생각이 솔솔~ 여섯 색깔 모자>입니다.  

여섯 색깔 모자 사고 기법은 서로 다른 사고의 유형을 의미하는 각기 다른 여섯 가지 색깔의 모자를 번갈아 쓰고 사고하는 기법입니다. 일단 어떤 색깔의 모자를 쓰고 그 모자에 해당하는 유형의 사고를 집중해서 사고하도록 함으로써, 개인과 팀, 그리고 조직 사고의 시너지를 높이는 혁신적인 기법입니다.

IBM, 듀퐁, 쉘, 프루덴셜, NTT등 수많은 선진 기업들이 여섯 색깔 모자 사고기법을 도입, 활용하여, 개발기간 단축, 생산성 향상, 신제품 개발, 원가절감 등 많은 분야에서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 기법은 토론 과정에서 야기되는 논쟁을 차단시키므로 기업, 정부 조직등에서 이루어지는 수많은 회의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였습니다.

그럼 여섯 색깔 모자가 어떤 사고유형을 나타내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White Hat

 하얀색은 중립적이고 객관적입니다. 따라서 하얀 모자는 '데이터와 정보'와 관련 있으며, '객관적인 사실과 숫자' 들을 나타냅니다.
 
 " 우리가 갖고 있는 정보는 무엇인가?"
" 우리는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는가?"
" 우리는 어떻게 필요한 정보를 얻을 것인가?"

2. Red Hat

빨간색은 분노와 노여움, 감정을 암시합니다. 따라서 빨간 모자는 ' 느낌, 직관, 정서, 감정'을 나타냅니다. 

" 이 사람이 그 일에 적합한 사람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 이 일은 위험 부담이 있는 모험이라고 느껴집니다. "
" 그 아이디어는 가능성이 많을 것 같은데요."

3. Black hat 

검은색은 암울하고 진지합니다. 따라서 검은 모자는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 주의, 경고, 잠재된 위험'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 우리가 이렇게 행동하면 무슨 일이 생길까?"
" 무엇이 잘못될 수 있을까?"
" 잠재적인 문제점들은 무엇이지?"

4. Yellow Hat 

노란색은 밝고 긍정적입니다. 따라서 노란모자는 '이익, 이점, 가치'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을 의미합니다. 

" 그 제안의 긍정적인 가치가 무엇인가?"
" 어떤 상황에서 가치가 있는가?"
" 그 가치는 어떻게 구체화될 수 있으며 또 다른 유용한 가치는 없는가?"

5. Green Hat

초록은 풀, 채소의 색으로 풍성하고 풍부한 성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초록 모자는 '창조성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의미합니다. 

" 전혀 다른 방법으로 해 볼까요?"
" 새로운 대안을 찾아봅시다." 
" 개선 방안은 무엇입니까? "

6.Blue Hat

파란색은 냉철합니다. 또 모든 만물의 위에 있는 하늘의 색깔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파란 모자는 생각하는 ' 계획 및 순서를 짜는 일, 그리고 다른 모자들의 사용을 통제하는 일'과 관련이 있습니다. 

회의는 파란 모자가 상황을 정의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파란 모자는 회의의 방향을 설정하고 있고, 회의의 목적과 결과물을 미리 정하기도 한다. 
회의가 진행되는 중에는 질서를 잡고 모자를 바꿔 쓰자고 제안하다. 
파란 모자는 회의 주재자, 의장, 혹은 리더이다. 

6가지 색깔 모자 기법은 적응하는 시간이 좀 필요해 보이지만, 적응만 되면 좋은 사고방법 및 행동의 결정 도구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떠한 상황에서 좀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데 도움이 될 듯합니다. 

" 자 이제부터는 우리 모두 하얀 모자를 쓰고 생각합시다." 하고 하면 이제는 정보, 또는 사실에만 집중하자는 의미입니다. 

" 자 이제부터 빨간 모자를 쓰고 얘기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요구한다면 당신은 '나는 어떻게 느끼는가, 나의 직관은 무엇을 얘기하고 있는가, 나의 감정은 어떤가?' 등을 말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모자 색깔에 따른 유형으로 모든 사람들이 한 방향으로 생각을 집중시키며, '모자'라는 중립적인 언어를 사용함으로써 서로 간의 불필요한 감정 다툼이 많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을 듯합니다. 

먼저 6가지 색깔 유형을 잘 숙지하고, 개인적으로 어떤 갈팡질팡 상황에 있을 때나 아내와 의견이 다를 때 6가지 색깔 모자 기법을 적용해서 사용하면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매일 책을 읽으며 같이 성장하는 [책과같이]가 되겠습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