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을 읽고나서 내가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게 무엇인지, 지극히 평범한 내가 어떻게 하면 좀더 많은
성취를 이룰수 있는지 아는 계기가 된것 같다.
먼 훗날에 내가 좀 더 큰 성공을 할수 있다면 이 책이 바로 그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천재가 아니라는 말을 계속 들으며 자랐던 여자아이가 천재에게 주어진 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그것도 '성공은 타고난 재능보다 열정과 끈기에 달려있다' 는 사실을 밝혀내서 받게 된 상이 었다."
저자인 앤젤라 더크워스는 펜실베이니아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이며 현재 백악관, 세계은행,
<포천>500대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인성발달의 연구와 실천을 임무로 하는 비영리 단체인 캐릭터 랩의 설립자이자 연구부장이기도 하다.
Grit에 대한 연구로 2013년 맥아더 펠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상은 맥아더재단이 1981년부터 매년 창의적이고 미래의 잠재력이 큰 인물 20명을
선정하여 수여하는 것으로 일명 ' 천재에게 주는 상'으로도 유명하다.
그녀의 TED 강의는 1000만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하며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
책은 총 3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부 : 그릿이란 무엇인가
2부 : '포기하지 않는 나'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내 안에서 그릿을 기르는 법)
3부 : '내면이 강한 아이'는 어떻게 길러지는가 (아이들의 그릿을 키워주는 법)
먼저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해 회복력이 강했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GRIT이 있었다.
GRIT은 사전적으로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이다.
우리가 재능 신화를 버려야 하는 이유
재능만 집중 조명함으로써 나머지 모두를 가릴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그릿을 비롯한 다른 요인들이 실제보다 중요하지 않다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보낼 수도 있다.
재능만 강조할 경우 그에 못지않게 중요한 '노력'에 대한 관심을 잃게 된다는 것이다.
재능보다 두배 더 중요한 노력
니체는 말했다.
" 모든 완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묻지 않는다. 대신 우리는 마치 그것이
마법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것처럼 현재의 사실만을 즐긴다. "
"아무도 예술가의 작품 속에서 그것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지 못한다. 그 편이 나은 점도 있다.
작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보게 되는 경우에는 언제나 반응이 다소 시들해지기 때문이다. "
우리나라 예를 들면 김연아, 박태환 선수를 보자.
사람들은 대부분 두 선수들의 얼마나 연습했는지 알 수 없다. 수없이 넘어지고 일어나는 모습을 보지 못했다.
올림픽 경기에서 정말 탁월한 기량으로 금메달을 따는 모습만 보게 된다.
그리고 이야기한다. "타고났어"
노력보다는 재능에 더 관심을 가진다.
우리는 '완성된 탁월한 기량'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한다. 일상성보다는 신비함을 선호한다.
저자는 성취 이론에 대해 10년 넘게 고민한 끝에 마침내 재능에서 성취에 이르는 과정을 설명하는 단순한 등식
두 개를 완성했다.
재능은 ' 노력을 기울일 때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를 말한다.
성취는 ' 습득한 기술을 사용했을 때의 결과물'이다.
내 이론에서는 동일한 환경에 놓인 개인들을 고려할 때 각자의 성취는 오직 재능과 노력 두 가지에 의해
좌우된다고 본다.
물론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인 재능도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노력은 위의 등식에서 한 번이 아니라 두 번 인수로
고려된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자.
1. 워런 매켄지 : 1만 개 이상의 작품을 만드는 장인
미네소타에 사는 워런 매켄지라는 유명한 도예가가 있다.
" 처음 1만 개의 작품을 만들 때까지는 힘들었는데 그 뒤부터는 조금씩 수월해졌어요."
작업이 수월해지고 매켄지의 기술이 향상되면서 하루에 만들어 내는 작품의 수가 늘어났다.
재능 × 노력 = 기술
동시에 그가 세상에 내놓은 훌륭한 작품의 수도 증가했다.
기술 × 노력 = 성취
2. 존 어빙 : 난독증을 극복하고 세계적인 작가가 되기까지
지금까지 열 권이 넘는 소설을 썼으며 그 대부분이 베스트셀러가 됐고 절반은 영화로 제작됐다.
<가아프가 본 세상>은 내셔널 북 어워드를 수상했으며 그가 직접 각색한 <사이더 하우스>는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했다.
난독증 때문에 읽고 쓰기가 쉽지 않았던 까닭에 어빙은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다.
"거듭해서 하다 보면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것을 깨달았죠."
" 제가 요즘 쓰는 소설에 자신 있는 이유 중의 하나는 아무리 힘들어도 원고를 계속 검토할 지구력 하나는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3. 윌 스미스 : 죽거나 혹은 끝까지 하거나
그래미상을 수상한 음악가이자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던 윌 스미스도 말합니다.
" 내가 남보다 나은 점이 있다면 어리석고 지독해 보일 정도의 근면성을 가진 것입니다. "
4. 우디 앨런 : 그만두지 않는 힘
다작 작가이자 감독인 우디 앨런은 이렇게 말합니다.
" 내가 지켜보니까 작가가 꿈이라고 말하지만 첫 단계에서 실패하고 실제로는 희곡 한 편, 책 한 권
쓰지 못하는 사람이 대다수입니다. 이에 비해 일단 희곡이나 소설 한 편을 실제로 완성한 사람은 뒤이어
연극으로 상연하거나 책으로 출간하더군요."
간결한 표현으로 하자면 "일단 출석만 하면 8할은 성공이다."
노력하지 않을 때 당신의 재능은 발휘되지 않은 잠재력일 뿐이다. 재능이 기량으로 발전할 수도 있지만, 노력 없이는
불가능하다. 노력은 재능을 기량으로 발전시켜주는 동시에 기량이 결실로 이어지게 해 준다.
성숙한 GRIT의 전형들이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네 가지 심리적 자산
첫째는 관심이다.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데서 시작된다. 계속 일에 매력을 느끼고 아이 같은 호기심을 내비치는 그들은
'나는 내 일을 사랑해!'라고 온몸으로 외친다.
둘째는 연습이다.
이는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 말한다.
하루에 몇 시간씩, 몇 주, 몇 개월, 몇 년 동안 자신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해야 한다.
셋째는 목적이다.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동시에 타인의 안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을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된다.
" 내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 "
넷째는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우리는 다양한 시점에서 크게 작게 허물어진다. 그대로 주저앉는다면 투지를 잃지만,
일어난다면 투지는 더 커진다.
그릿도 미적분학과 피아노처럼 스스로 배울 수 있다.
한마디로 당신 내부에서부터 그릿을 길러나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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